Active Learning은 필요한가요?

Lightner Witmer (1907) Clinical Psychology, Psychological Clinic, Volume 1, Pages 1-9.

미국의 심리학의 선구자로 알려진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의 라이트너 위트머(Lightner Witmer) 박사는 110여 년 전  어린 학생들이 학교에서 심각한 학습문제를 겪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는 안타까운 마음으로 이들의 지능적, 정서적 문제를 과학적으로 평가한 후 당시의 임상과학적 방법을 통해 단계적인 치료와 이들에게 맞는 특화된 학습을 제공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임상과 학교 심리학 분야를 탄생시킨 위트머 박사는 1896년 펜실베니아 대학 부설 Psychological Clinic을 설립하였고 학교에서 학습문제로 의뢰된 학생들의 문제를 온전히 극복하고 더 나아가 심리적/학습적/발달적/신체적 문제가 성장에 장애가 되지 않아야 한다는 굳은 신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저희는 2004년부터 더 트리 그룹을 방문한 영어권 및 한국어권 학생들과 부모님들이 학업과 관련된 어려움과 이로 인한 부모-자녀 관계문제로 많은 고통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정서행동적 어려움으로 인해 저희가 만난 아동·청소년 대부분은 학습문제로 인한 것이 많았고, 이들이 공통적으로 비효율적이거나 나쁜 학습습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임상과학적 입장에 충실한 저희 기관은 이 학생들의 학습적 문제들이 시급한 문제라는 것을 인식하고 체계적인 교육과 수정을 통해 성적이 향상되고 공부에 대한 자신감과 숙련감을 길러주게 되면 아이들의 행복감이 증진되고 정서행동 문제도 감소하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학습에 대한 기본적인 능력을 배양시켜 성공적으로 학교에 적응시키는 것은 아동·청소년뿐 아니라 부모님들의 고통까지도 줄일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저희 액티브 러닝 센터는 위트머 박사의 정신을 계승하여, 학생 개개인의 능력에 대한 과학적인 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기본적인 학습능력과 동기를 높이고, 정서적 고통을 감소시켜 주며, 부모님들의 걱정을 덜어드림과 동시에 긍정적인 부모-자녀 관계를 형성시키도록 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