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성폭력이나 학교폭력과 같은 범죄, 자연재해, 사고 등을 경험한 후에 트라우마로 인하여 오랜 기간 동안 정신적 후유증을 겪고 있거나, 문득 떠오르는 트라우마로 인한 공포감이나 분노, 불안, 무기력감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를 겪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PTSD 증상이 발생한 지 수 개월 이내에 자연스럽게 사라지지 않고 유지되거나 심화된다면 즉시 전문가로부터 심리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재경험 증상: 침투적이고 반복적으로 트라우마가 떠오르며, 감정적으로 극심한 고통을 겪고 악몽을 꾸거나 플래쉬백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회피 증상: 원치 않는 재경험 증상을 피하기 위해서 특정 장소와 활동, 사람들을 피하고 생각과 감정을 피하면서 일상 기능성이 저하되는 경험을 합니다.
과각성 증상: 늘 불안하고 긴장되어 있으며, 수면에 어려움을 겪고 집중력이 저하됩니다. 주변을 경계하고 작은 소리나 움직임에 깜짝 놀라는 경험을 합니다.


지속노출치료 (PE, Prolonged Exposure Therapy)

지속노출치료, PE는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의 에드나 B. 포아(Edna B. Foa, Ph.D.) 박사에 의해서 개발된 심리치료입니다. 성폭력, 재난, 사고, 범죄, 고문 등 각종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PTSD)를 단기간 내에 매우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과학적으로 검증된 심리치료 기법입니다.

지속노출치료는 트라우마에 대한 기억을 체계적으로 직면할 수 있도록 돕고, 감정을 프로세싱을 함으로써 불안을 일으키는 상황을 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해결하여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로부터 벗어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에드나 B. 포아(Edna B. Foa) 박사

Edna Foa, Ph.D.

미국 심리학자인 Edna Foa 박사는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교의 정신의학과의 심리학 교수이며 불안장애 치료 및 연구센터의 디렉터입니다. Foa 박사는 1970년에 미주리대학교 Clinical Psychology and Personality 과정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또한 불안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강박장애, 사회공포증에 관한 정신병리학과 치료법 연구에 헌신하고 있으며, 현재 이 분야를 주도하는 최고의 전문가 중 한 사람입니다.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DSM-IV)의 강박장애 진단분야 소위원회의 의장이었으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소위원회의 의장도 겸했습니다. International Society of Traumatic Stress Studies에서 치료가이드라인 위원회의 의장직을 맡았으며, 250편 이상의 논문과 수많은 책을 저술하였으며 그 업적을 인정받아 수많은 상과 훈장을 수여받았습니다.


“미국 보건복지부 산하 약물남용 및 정신보건국 SAMHSA가 인증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위한 치료기법 PE”

PE는 미국 보건복지부 산하 약물남용 및 정신건강보건(Substance Abuse and Mental Health Services Administration, SAMHSA)에 의해 채택되어 그 치료 효과를 널리 인정받았으며, 전 세계의 많은 피해자들이 PE를 통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극복하였습니다.

더 트리 그룹은 2005년부터 에드나 포아 박사와 함께 한국에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치료를 위한 지속노출치료을 통하여 내담자들이 PTSD를 극복하도록 돕고 있으며,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더트리그룹의 PTSD 전문 심리치료 프로그램


지속노출치료 PE, Prolonged Exposure Therapy

더트리그룹의 치료진은 다양한 트라우마로 고통 받는 생존자들을 돕고 있습니다. 자연재해, 사고, 범죄, 학교폭력, 성폭력, 가정폭력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에서 받은 트라우마로 짧게는 몇 달부터 길게는 수 십년간 치료적 도움을 받지 못하고 알코올이나 약물에 의존하며, 다양한 부작용을 경험하는 분들과 함께 ’12주의 도약’을 함께 이루어가고 있습니다.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는 누구라도 트라우마를 겪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며, 전문적인 심리치료인 ‘지속노출치료 Prolonged Exposure Therapy, PE’로 나아질 수 있습니다.


지속노출치료 문의 및 예약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