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장애(Major Depressive Disorder, MDD)란

우울증은 예고 없이 찾아옵니다. 가까운 사람의 죽음이나 실직 등 상실에 의해 생기는 우울증은 반응성 우울증이라고 예측이 가능하고 일시적이지만, 우울증은 명백한 이유 없이도 찾아올 수 있고 예상보다 오래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은 광범위한 개념으로 다양한 경험과 증상, 그리고 감정들이 포함됩니다. 즐거움을 주는 활동을 회피하게 하고, 어떤 일을 하고자 하는 동기가 생기지 않는 무기력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때로는 개인위생관리, 기상, 외출, 출근 같은 일상적인 일 조차 힘들게 되기도 합니다.

아래의 증상 중 다섯 가지 이상의 증상이 거의 매일 2주 이상 지속되고 일상의 기능성이 현저하게 저하되어 있다면, 바로 전문가와 심리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울한 기분이 2주 이상, 거의 매일 지속됩니다.
– 일상의 대부분의 일에서 관심 또는 흥미가 감소합니다.
식욕과 체중이 감소되거나 혹은 증가합니다.
수면문제가 있습니다 (과수면 혹은 수면부족).
– 정신운동성의 초조 또는 지연 현상이 있습니다.
피로감 또는 에너지 상실을 느낍니다.
– 자신이 무가치하다고 느끼거나 또는 지나친 죄책감에 휩싸입니다.
– 사고 또는 집중력이 감퇴합니다.
자살생각, 자살계획 또는 자살기도 등이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더트리그룹의 우울장애 전문 심리치료 프로그램


인지행동치료 CBT, Cognitive Behavior Therapy


우울장애를 위한 인지행동치료 초반에는 우울증상이 발생하게 된 원인을 내담자와 함께 찾고, 우울증상이 심각해 지는 이론적 내용을 공부함으로써 자신이 겪고 있는 문제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우울증상이 악화되는 잘못된 습관과 주변 환경의 문제들을 살펴보고 이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수정합니다.

치료 중반에는 그 동안의 치료 과정을 되짚어보며 성과와 더 개선할 점을 함께 살펴봅니다. 지속적으로 규칙적인 일상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강화하고, 기분을 관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지적 기제들을 하나씩 배워갑니다. 또한 우울감을 촉발시키는 문제 상황들을 제거하거나 이를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인지 행동 수정 절차를 진행합니다.

치료 후반에는 잔존하는 문제들과 그 원인을 면밀히 살펴보면서 문제해결에 집중하고, 재발을 방지할 수 있는 대처방안을 수립합니다.


우울장애 치료 문의 및 예약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