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를 위해 부모님과 초기 진단 인터뷰를 진행한 후 아이와 다양한 지능 및 심리검사를 진행합니다. 지능검사를 통해 아이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지, 학습 문제는 어떠한 인지적 어려움에 의해서 기인하는 것인지 등을 파악하여 아이를 위한 특별한 치료 계획을 세우고 제공합니다.

특히 만 3-7세 아동의 경우 ‘행동관찰기법’을 통한 평가 세션을 여러 차례 진행하여, 이중언어 및 영어권 학교에서 일어날 수 있는 학습 및 놀이 상황을 재연하고 아이의 반응을 관찰합니다. 이중언어권 아이의 경우 행동관찰 시간을 각각 한국어와 영어로 진행하여 아이에게 더 편안한 언어는 무엇인지, 아이가 각 언어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등을 관찰하여 아이의 학습문제를 더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아이의 학습 문제는 다양한(인지, 정서, 행동) 어려움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전반적인 심리교육평가는 아이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치료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부모님 동의 하에 아이의 학교 선생님들과도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며 이는 학교 상황에서도 치료 계획이 실행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줍니다.

지난 15여년간 더트리 심리클리닉을 찾은 만 3-7세의 여러 아동과 부모님들은 저희가 제공하는 이중언어권 심리교육평가(Comprehensive Psycho-educational Evaluation)를 통해 아이의 어려움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평가 이후 개별화된 이중언어권 심리치료 및 액티브 러닝 프로그램에 의해 아이가 점점 정서적으로 안정화되고, 이중언어권 학습에도 흥미를 갖게 되는 사례들을 꾸준히 볼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