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는 ‘행동치료’의 기본 요소 중 하나 입니다.

행동치료에서 ‘강화’는 어떤 특정한 행동이 일어났을 때 즉각적으로 결과를 줌으로써 그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여기서 ‘결과’라는 것은 강화물 즉 행동의 여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자극제를 뜻합니다. 특정한 행동이 발현되었을 때 강화물이 더해지거나 자극제의 강도가 높아질 수가 있고 (정적 강화) 강화물을 제거하거나 자극제의 강도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부적 강화).

정적 강화‘의 예시로는 숙제를 완성하지 않는 아이에게 이번 주 숙제를 다 해가면 주말에 아이가 좋아하는 만화 한 시간 시청이라는 보상을 줄 수 있습니다. ‘부적 강화‘의 예시로는 숙제를 완성하면 청소당번을 한 번 제외시켜주는 등의 원하지 않는 결과를 제거함으로써 숙제완성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이 해당될 수 있습니다.

강화 기법을 사용할 때는 ‘유인력‘이 높은 강화물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만화에 관심 없는 아이에게 만화 시청 시간은 강화물이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숙제를 완성하지 않는 행동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을 것입니다. 이처럼 적절한 강화물을 찾아서 적용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더트리 심리클리닉에서는 ‘강화‘와 같은 다양한 행동수정치료기법을 적용하여, 자폐증상, 주의력결핍과잉행동증상, 반항성 행동, 감정조절장애 등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더트리그룹의 행동수정치료 프로그램은 과학적인 최신 심리학 이론에 의거하여 행동수정 전문가들에 의해 운영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더트리 심리클리닉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