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거는 ‘행동치료’의 기본 요소 중 하나 입니다.

행동치료에서 ‘소거’는 이전에 강화되었던 행동이 강화물 혹은 자극제가 주어지지 않음으로써 행동의 빈도 수를 줄이고 더는 발생하지 않도록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정한 행동을 소거하는 과정에서 ‘소거 폭발’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주로 소거 과정의 초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소거 폭발은 행동의 빈도, 지속 기간 혹은 강도가 일시적으로 급격하게 증가하는 상황을 일컫습니다.

소거 폭발의 예시로는 마트에서 장난감을 사기 위해 부모에게 떼를 쓰면 장난감을 갖게 되었던 아이가 더 이상 장난감을 받지 못하게 되어 더 심하게 반항하고 더 오래 떼를 쓰는 상황입니다. 소거 폭발로 인해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더 악화되고 있다는 인상을 받을 수 있지만, 소거 폭발은 강화물이 제거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다만 이 때에 강화물을 제공하면(심하게 반항하는 것을 소거하기 위해서 장난감을 주는 것 등) ‘간헐적 강화‘를 하게 되어 소거 중인 행동이 더 강하게 강화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더트리 심리클리닉에서는 소거와 같은 다양한 행동수정치료기법을 적용하여, 자폐증상, 주의력결핍과잉행동증상, 반항성 행동, 감정조절장애 등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