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bit Reversal Procedures 혹은 Habit Reveral Training에는 습관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에게 적용이 되는 요법입니다. 습관성 행동에는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러한 습관적인 행동이 극단적으로 되면 습관적인 장애로 변할 수 있습니다. 이 세가지 유형은 신경성 습관, 운동성 틱, 그리고 말더듬기 입니다.

1. 신경성 습관: 신경성 습관을 가진 사람의 대표적인 증상은 손톱을 물어뜯거나 머리를 잡아당기는 행동을 보입니다.

2. 운동성 틱: 운동성 틱을 가진 사람의 대표적인 증상은 머리를 당기거나 얼굴을 찡그립니다.

3. 말더듬기: 말더듬기의 여러 증상 중 하나는 단어를 반복하거나 연장을 합니다.

습관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Habit Reversal Procedures라는 요법을 통해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으며, 네 가지의 구성 요소를 지니고 있습니다:

인식 훈련: 이 단계에서는 습관에 대한 행동의 정의를 배우게 되고, 습관이 언제 일어나는지 또는 막 일어나려고 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경쟁 대응 훈련: 이 단계에서는 습관적인 행동과 양립할 수 없는 행동을 배우게 됩니다. 예를들어, 손톱을 물어뜯는 신경질적인 버릇이 있는 사람에게는 대신하여 손을 모아 놓고 뒤에 놓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지원: 이 단계에서는 중요한 다른 이들의 개입이 있습니다.

동기 부여 절차: 이 단계에서 치료사는 특정 습관이 일어나는 모든 상황, 그리고 그 습관이 어떻게 불편함 혹은 당혹감을 주었는지를 살펴보게 됩니다.

습관적인 행동을 고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전문가의 도움으로 해당 요법에 성실히 임한다면 다양한 변화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