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트리그룹의 심리클리닉에는 조현병의 경증 증상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찾아오시기도 합니다. 이 포스트에는 조현병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조현병이란?

현실에 대한 인지 및 검증력에 어려움을 겪고 비정상적인 사고를 할 경우 조현병이 진단됩니다. 조현병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망상, 환각, 혼란스러운 언어, 혼란스러운 행동이나 긴장증적 행동과 음성 증상이 있습니다.

1) 망상: 자신과 세상에 대한 잘못된 믿음으로 피해망상(권력기간, 특정한 개인 등이 자신을 미행한다는 믿음), 관계망상(일상적인 일들이 자신과 관계가 있다는 믿음) 등이 있습니다.
2) 환각: 외부자극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소리나 형상을 지각하는 경우를 말하며, 가장 흔한 환각경험은 환청입니다.
3) 혼란스러운 언어: 이야기의 논점에서 자주 벗어나거나 횡설수설하여 상대방이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를 말합니다.
4) 혼란스러운 행동이나 긴장증적 행동: 상황에 부적절하게 나타나는 행동(계절에 맞지 않는 옷을 입는 등) 혹은 근육이 굳은 것처럼 한 자세만을 유지하는 행동을 말합니다.
5) 음성 증상: 정서적 표현이 감소되거나 사회적 활동에 무관심한 채로 오래 지속되는 것을 뜻합니다.

치료 방법은?

중증 환자의 경우 입원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증상 완화를 위해 다양한 행동치료적 기법이 활용됩니다. 또한, 체계적 둔감법(불안/두려움을 적게 느끼는 상황부터 가장 많이 느끼는 상황을 단계별로 정리한 이후 불안/두려움을 가장 적게 느끼는 상황에서부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각 상황에서 불안/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 학습)과 사회적 기술훈련(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느끼는 불안/두려움을 극복하고 필요한 사회적 스킬 학습) 치료 방법이 사용되기도 하며, 약물치료도 흔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조현병의 증상들은 여러 치료를 통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저희 심리클리닉에서는 학술적, 경험적 지식을 바탕으로 조현병 경증 증상의 어려움으로 방문해주신 분과 가족들에게 심리학적 자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