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화간 능력(Intercultural Competence, ICC)은 다양한 문화권의 사람들과 소통할 때 그들의 문화와 언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적절하게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성공적인 이문화간 소통에 있어서 원어민처럼 언어를 구사하는 것이 전부가 아니며 다음 네 가지의 요소들을 훈련해야 합니다.

1. 태도 (Attitude): 자신의 문화뿐만 아니라 다른 문화에 대한 편견을 즉시 버리고 호기심을 가지며 개방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2. 지식 (Knowledge): 자신의 문화와 다른 문화의 사회적 구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관습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각 문화의 사회적인 상황에서 개인 간의 소통방식과 집단 간의 소통방식에 대한 이해가 요구됩니다.

3. 해석 및 연결 능력 (Skills of interpreting and relating): 자신이 속한 문화의 관점뿐만 아니라 이문화적 관점에서 서류 혹은 사건을 해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발견 및 소통 능력 (Skills of discovery and interaction): 어떤 문화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고 습득할 수 있어야 하며, 그 지식을 다른 이문화간 능력 요소들과 결합하여 실제 상황에서 적절히 활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중언어와 다중문화권 학생들이 새로운 문화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언어를 구사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아가 문화적 지식과 언어를 통합시키는 이문화간 능력이 발휘되어야 합니다. 액티브러닝 프로그램에서는 단순히 문법적으로 완벽하고 기술적인 영어가 아닌 그 언어로 생각하고 궁극적으로 언어와 문화를 이해하는 능력을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액티브러닝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액티브 러닝 프로그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