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ool of Life의 액티브 러닝 프로그램에서는 다양한 심리/교육적 방법을 이용합니다!


학교 성적 증진을 위한 학습 습관 수정

Academic Success Program with GPA management

학습습관과 동기 부족, 기본적 학술능력의 결핍, 인지적 주의산만, 행동적 주의분산과 같은 문제는 학교에서 진행되는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게 할 뿐 아니라 주어진 과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수행하는 것을 방해하는 주 원인입니다. 저희 Academic Success 프로그램은 학교에서 진행되는 학습 내용과 과제를 활용하여 학습습관과 동기 및 학습 태도 증진을 저해하는 행동 및 인지 요인을 파악하고 수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언어영어권 시험을 위한 언어 발달

Optimal Language Acquisition Program with Standardized Tests
(SAT, SSAT, PSAT, TOEFL, GRE, GED)

현재 영어권에서 대표적인 시험으로 알려져 있는 SAT와 같은 표준화된 테스트는 지금부터   110 여년 전 미국 프린스턴 대학의 심리학자 Carl Campbell Brigham(1890-1943)에 의해서 개발된 것입니다. 이 시험을 지금도 관장하고 있는 College Board의 초창기 회장이기도 했던 Brigham 박사는 이 표준화된 검사를 통해 학생들이 대학에서 학습적으로 성공하여 잘 잘 적응해 나갈 수 있는지를 선별하려고 하였습니다.a 그러나 과학적으로는 SAT 의 기본적인 언어성에 대한 전제가 영어권에서 자란 학생이기 때문에 이중언어권에서 자란 학생들에게는 적절하지 않고 공정하지 않은 시험으로 지적되기도 합니다. SAT나 기타 영어권 표준검사가 이러한 문제가 있지만 이 시험들이 학생들의 현재의 학습상태를 점수로 제시해 주어 부족한 학습부분을 면밀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긍정적인 역할이 있기 때문에 지금은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Optimal Language Acquisition 프로그램에서는  이중언어권에 있는 학생들이 단순히 영어를 공부하는 것이 아닌 영어라는 언어도구를 사용하여   자신의 사고와 신념, 통찰력을 계발하여 생각을 깊고 넓게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독해 능력 향상

Reading, Make Sense! Program

이중언어와 다중문화권에서 자란 아이들의 경우 언어 발달이 지연되는 경우를 흔히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단순히 문자를 읽는 것과 그 읽은 문자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 그리고 그 내용을 자신의 기존 지식과 통합하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 입니다. 한국어로 사고처리를 하는 이중언어권 학생의 경우 영어로 작성된 글을 읽는 것의 정확도, 속도, 이해도 능력은 영어로 사고처리를 하는 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낮은 수준의 언어 이해 능력은 낮은 학업 성취도 뿐만 아니라 학습에 대한 자괴감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Reading, Make Sense 프로그램에서는 가장 최적의 언어 구사 능력을 키우며 동시에 그 언어로 생각하는 능력을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영어로 된 글을 읽고, 의미를 파악하며, 학습에 필요한 지식을 축적할 수 있는 능력과 함께 읽기의 속도를 증진하여 읽기에 대한 자신감, 동기, 흥미를 갖게 됩니다


인지능력 증진

Cognitive Science and Math Program

수학과 과학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개념과 용어, 공식을 이해하는 언어적 기능과 과학/수학적 기호를 인식하는 지각적 기능, 주의 집중 기능, 산술적 기능과 같은 복합적이고 높은 수준의 인지적 능력과 기능이 요구됩니다. 과학과 수학에서 요구되는 인지기능을 능숙하게 사용하기 어려워하여 학업성취가 낮은 경우에는 전통적인 문자적 방식의 학습 이외에도 학생 개개인의 인지능력과 특성에 맞는 새로운 교육 방식이 적용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기존의 학교 환경에서는 개인의 필요에 맞출 수가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언어와 기호를 기반으로 한 추상적 방식이나 단순 기억하기 혹은 문제유형에 대한 반복적인 학습을 중심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Cognitive 프로그램은 과학과 수학 학습에서 요구되는 복합적 인지적 기능들을 아이의 인지능력 정도와 특수 상황에 맞추어 재구성하여 수학과 과학의 이해를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작업기억 트레이닝

Working Memory UP! Training Program

작업기억 (Working Memory)이란 청각을 통해 들리는 언어정보를 뇌에 기억으로 잠시 보관하면서 이를 기존의 지식과 재구성하거나 처리하는 기억능력을 말합니다. 이 기억능력은 학습상황에서는 필수적인 능력으로 대부분의 교육이 선생님의 강의를 함으로써 구술된 말에 의해서 전달이 되기 때문에, 이 기억능력이 낮거나 제 기능을 하지 못할 때에는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없게 됩니다. Working Memory UP 프로그램은 이 기억능력이 낮거나 제 기능을 하지 못할 때 효과적인 대체 기억전략을 마련하고 이를 훈련함으로써 학습 능력과 학습적 자신감을 증진시키게 됩니다.


진정성 있는 글쓰기

‘SOUL‘ Writing Program

최근 들어 영어권과 한국어권 모두 학생들의 쓰기 능력이 점차로 퇴보하고 있다는 염려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문법적으로 완벽하고 기술적인 글쓰기 (technical writing)에 지나치게 집중하면서 자신의 깊은 통찰과 신념이 담긴 글을 쓰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SOUL‘ Writing 프로그램은 기술적인 작문과는 달리 학생 자신의 생각, 철학, 감성을 타인에게 깊이 전달하여 감동을 줄 수 있는 진정성 있는 writer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액티브 셀프 스터디

Monitored Self-Study


School of Life의 액티브 러닝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은 개인화된 1:1 및 소그룹 액티브러닝 클래스와 액티브 셀프 스터디 Monitored Self-Study를 하도록 구조화 되어 있습니다. 액티브 셀프 스터디를 통해 스스로 액티브 러너로 성장하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