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여러분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조금이라도 빨리 도움을 구하여 덜 고통스러운 삶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DBT 치료 내담자
DBT 프로그램을 다니면서 저는 1년 반이라는 시간 동안 엄청난 변화를 겪었습니다. 처음에는 치료 효과에 대한 의구심으로 인해 세션에 대한 기대감보다는 불안감이 더 컸던 것을 기억합니다. 당시 저는 심각한 충동성과 삶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과 두려움에 시달리고 있었습니다. 세션이 진행될수록 “내가 정말 이 스킬들을 제대로 익힐 수 있을까?” 라는 의문과 걱정이 계속되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저는 스스로도 놀랄 만큼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점점 더 편안해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오늘, DBT 프로그램을 졸업하는 순간, 저는 더 이상 두려움을 느끼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 프로그램을 통해 힘든 순간에도 견뎌낼 수 있는 힘과 무너져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강인함을 얻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암담한 미래를 상상하며 “내게 더 이상 아침이 오지 않기를” 빌며 잠들었고, 깨어나면 절망만이 저를 맞이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빛이 가득한 행복은 아니더라도, 적어도 평온하고 단조로운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저는 이 글을 통해 DBT 프로그램이 제 삶에 가져온 긍정적인 변화를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만약 여러분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조금이라도 빨리 도움을 구하여 덜 고통스러운 삶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 더 트리 심리클리닉 치료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동의 하에 솔직한 치료 후기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